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인플루엔자 원인, 증상, 주의사항 안내

by 허니지즈 2023. 11. 3.

날이 추워지기 시작하면 감기와 독감이 유행합니다. 특히 독감은 고열, 심한 기침 등 감기보다는 증상이 심하여 매년 독감주사를 맞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라고 불리는 독감의 원인과 증상,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 주의사항

 

독감 인플루엔자 원인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독감이라고도 부릅니다. 인플루엔자는 감기증세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에서도 인플루엔자(infuluenza)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이라서 통칭 인플루엔자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감기의 콧물, 기침, 인후통 같은 일반적인 증상보다 근육통, 발열, 두통 등 전신적인 증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요즘 가을날씨처럼 추워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독감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독감의 증상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보다 증상이 매우 심합니다. 고열이 생기며 피로감이 심하게 동반됩니다. 심한 두통과 오한, 근육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근육통, 발열, 두통 같은 전신적 증상 외에도 감기처럼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도 동반됩니다. 건강한 일반 성인이 감기증상이 약을 먹어도 지속되거나 말하기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독감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잘 먹지 못하고 침을 흘리고 잠을 이루지 못하며 심하게 보채기도 합니다. 심하면 때때로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증상까지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고열이 지속되면 열성 경련이 일어나기기도 합니다. 추위 때문에 온몸이 벌벌 떨리기도 합니다. 고열은 38도 이상을 뜻하며 몸 전체가 떨리고 열이 나는 것이 느껴지는데 추울 수 있습니다. 몸 전체가 아플 때는 특히 팔, 다리가 아프게 됩니다. 머리가 심하게 아프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피로감이 심하고 기력이 떨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감의 치료 및 경과

 

생활하는 주변 범위에서 독감이 얼마나 유행하는지에 따라 독감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 만연한 요즘에는 신속 항원 검사, PCR 검사, 바이러스 배양 검사등을 통해 좀 더 면밀한 진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호흡기 검체에서 바이러스 검사를 하거나 항원 검출을 하면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독감이라고 진단되면 독감을 치유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안정하면 쉬어야 합니다.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큰 고령의 환자, 면연력저하환자, 만성질환자등은 가능하면 빨리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마비르, 자나미비르 등을 투여하면 도움이 됩니다. 조기에 투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18세 미만소아일 경우 아스피린과 라이 증후군의 연관성으로 아스피린 투여를 금지합니다. 휴식은 독감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독감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증상에 따라 해열제, 진통제, 기침억제제 등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발열이 생기면서 수분 섭취량도 저하됩니다. 그래서 수액치료도 이루어집니다. 독감은 일반적으로 2-3일 정도 발열과 전신증상이 동반되었다가 점차 호전됩니다. 약 1주일 정도면 대부분의 증상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기침은 수주동안 후유증으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폐렴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고위험 환자에게서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감의 주의사항

 

독감은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아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독감의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매년 독감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독감이 유행하는 10월 중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합니다. 독감 주사를 맞고 2주 정도 지나야 항체가 형성되면서 인플루엔자 예방 효과가 나타납니다. 독감 예방주사를 접종한다고 해도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 독감은 고위험환자에게는 실시해야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독감주사 맞기, 마스크 착용하기를 잘 지켜야합니다.  독감에 걸렸다면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이 될 수 있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여 더이상의 면역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염가능성이 있으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습니다.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발열도 인해 몸에 수분이 많이 필요해지니 충분히 물을 섭취해야합니다.  독감주사 무료 접종 대상자는 임산부, 65세의 노인, 생후 6개월부터 만 13세 어린이입니다. 그 외 일반 접종 대상자는 인플루엔자 비용을 지불하고 접종해야합니다. 가격은 약 4만원에서 5만원 정도 입니다. 독감 접종 후에는 병원에서 20분정도 머물어 급작스런 부작용을 관찰해야 합니다. 접종 후에는 과도한 운동이나 술을 삼가하고 접종 당일에는 샤워나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